본문 바로가기

REVIEW/노트북/PC/UMPC

[성능편 마지막]LW20 35MK야! 너의 능력을 보자 !(ODD, 사운드)

이 사용기는 2005년 8월에 노트기어와 LG전자에서 주관한 노트북체험단 사용기입니다.









아래에 이어서 성능편 5번째를 쓰도록 하겠습니다.



LW20의 하드 용량은 60GB로 노트북치고는 넉넉한 공간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보유하다 보면 이 공간은 금방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또 요디지탈 카메라의 대중화로 사진을 좋아하는 저에게는 항상 하드의 부족함을 느낍니다.
그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CD-RW 나 DVD-RW 일 것입니다.
많은 노트북들이 CD-RW을 달고 나오긴 하지만, 사실 CD-RW 로는 용량이 작아서 모든 데이터 관리 하
기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DVD-RW 가 절실한데, LW20에는 DVD+RW, DVD-RW, DVD-RAM,
CD-RW 등을 모두 지원하는 DVD 슈퍼 멀티 드라이브가 기본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간단하게 LW20의 ODD의 성능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방법은 당연히 CD나 DVD를 굽는 것입니다.

LW20의 ODD와 더불어서 저의 노트북인 ze2018ap
그리고 BenQ DW 1620 Pro 라는 제품을 서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BenQ DW 1620 Pro 의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테스트 방법은 간단하게 CD와 DVD를 굽는 시간입니다.
시간이 없으니까 내용이 점점 부실해지는 느낍입니다.
죄송합니다. ㅠㅜ




그럼 먼저 ze 2018의 경우를 보겠습니다.
ze2018은 CD-RW 만 됩니다.
아래와 같이 700MB 용량의 영화한편을 굽는데, 24배속으로 5분 7초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번엔 BenQ 1620 의 경우를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CD-RW는 700MB 짜리 영화한편굽는데 40배속으로 대략 3분2 0초 정도 걸렸습니다.
DVD-RW는 4.10GB의 용량을 굽는데 16.1 배속으로 9분 10초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CD-RW






DVD-RW








그럼 마지막으로 LW 20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D-RW






DVD_RW






CD-RW는 700MB 짜리 영화한편굽는데 24배속으로 대략 6분30초 정도 걸렸습니다.
DVD-RW는 4.09GB의 용량을 굽는데 2배속으로 대략 29분 23초 정도걸렸습니다.

위의 테스트는 LW20에서 다른 작업을 하면서 한 결과입니다. 따라서 약간의 오차가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결과를 보면 CD나 DVD를 굽는 시간이 그리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하지만 노트북에서 DVD 까지 구울 수 있다는 점은 분명 큰 장점입니다.








마지막으로 잠깐 언급하고 싶은 것이있는데, 유격문제입니다.
LW20의 경우 분리형으로 되어져 있기 때문에 유격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제가 느낄 때는 노트북 본체와 ODD는 아구가 잘 맞습니다.
하지만 ODD 자체에 약간의 유격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에서 볼 때 전면에 약간의 유격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LW20의 ODD 유격문제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보여집니다.
다만 ODD 자체의 유격은 수정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가지 디스크 트레이 열림버튼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CD를 넣으려고 할 때에 손만 ODD에 가게 되는데 열림버튼이 표면과 거의 같은 위치에 있기 때문에
가끔은 노트북 오른쪽을 더듬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따라서 열림버튼에 오돌돌한 표시등을 해서 더듬지
않고도 열 수 있도록 해 주었으면 하는 작은 바램입니다. ^^




드디어 이 체험단 사용기의 끝이 보입니다. ^^성능편 마지막으로 사운드와 스피커 성능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LW20의 스피커는 12인치 소형 모델로서는 이례적으로
좌우 각각 1.5W의 출력을 갖춘 스테레오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노트북의 스피커는 Harman/kardon 사의 스피커가 장착이 되어져 있는데 다른 것은
몰라도 소리하나만큼은 속된 말로 죽입니다. 노트북에서 그 정도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 놀라울
정도입니다. 조금 과장하자면 웬만한 미니 오디오를 능가하는 스피커 성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러면 LW20의 스피커 성능은 어느 정도일까???
LW20 의 스피커는 Harman/kardon 사의 스피커 까지는 아니더라도 충분히 좋은 출력과 소리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말로 설명한다는 것은 쉽지가 않네요. 아무튼 "일단 좋다"입니다.








LW 20의 사운드에는 큰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S/PDIF 기능을 이용하여 디지털 스피커를 통해 디지털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또 익스트림 서라운드 시스템을 통해서 더 멋진 소리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저는 5.1채널 스피커가 없는 관계로 LW20의 큰 특징 중에 하나인 사운드를 제대로 느껴볼
수가 없었습니다. 이점은 조금 아쉽게 생각됩니다.




그런데 LW20은 재미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듀얼사운드 모드가 있다는 사실입니다.이 기능을 이용하면 한 대의 노트북으로 2대의 효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외부 모니터나 S-Video을 통해서 외부 영상장치을 연결한 후 한사람은 영화감상을
또 한사람은 음악감상을 동시에 할 수가 있습니다.

즉 각 프로그램마다 소리를 각각 헤드폰커넥터와 S/PDIF 커넥터로 소리를 따로 내 보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과 더 이상 노트북 때문에 다툴 이유가 없습니다.
(단 영화감상이나 음악 감상의 경우에만 ^^)
만약에 다음과 같은 무선AV 연결 장치등이 있다면 LW20 의 활용가치는 배가 될 것입니다.





LW20의 듀얼사운드 모드를 통해서 위와 같은 장치를 이용하면 한사람은 거실에서 LW20을 통한 영화
감삼을 또 한사람은 자기의 공간에서 또다른 사무적인 일이나 인터넷 서핑 등과 같은 일을 할 수 있습니
다. 또 한 공간에서 두 가지의 일이 가능하기 때문에 결혼한 부부들에게도 좋은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이 기능의 사용법을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트레이에 있는 Realtek HD 오디오 관리자에서 멀티 스트리밍 사용에 체크 합니다.




다음으로 듀얼 헤드폰 모드를 선택합니다.




Realtek HD 오디오 관리자를 열어서
다음과 같이 각 커넥터부분을 각각의 장치에 맞게 바꿔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각 프로그램에서 소리/오디오 장치를 각각 알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웬만한 영상음향관련 프로그램들에는 다 소리/오디오 장치 선택 옵션이 있습니다.
아래는 아드레날린 과 곰플레이어의 오디오 장치 설정 모습니다.






이렇게 설정한 다음 각각 다른 용도로 영화나 음악을 동시에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LW20에서 곰플레이어와 아드레날린을 통해서 동시에 실행시킨 모습입니다.
물론 소리는 각각 헤드폰 커넥터와 S/PDIF 커넥터를 통해서 다르게 나오고 있습니다.
외부연결 장치를 통해서 튜얼모드로 보면 활실 하겠죠 ^^.




지금까지 많이 부족하지만 여기까지 LW20의 성능편을 마감하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에 부족하다보니 글이 엉망입니다.
또 다양한 테스트나 실험 결과들을 보여 주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습니다. 이 점은 양해 부탁을 드립니다.
또 미쳐 다루지 못한 부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복구영역이나 내장 소프트웨어, 가방, 기타 세세한 부분들은 미쳐 다루지 못함을 용서해 주시기 바랍니
다. 또 외형편이나 성능편에서도 너무나 부실한 내용을 가지고 글을 쓴 것 같아서 조금은 송구한 마음입
니다.

그래도 이제 좀 홀가분해 짐을 느낍니다. 밀린 숙제을 모두 해결한 느낌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따가 종합편 및 체험단 후기를 올릴까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
제목 없음

Copyright ⓒ todayearly.tistor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