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노트북/PC/UMPC

[성능편4]LW20 35MK야! 너의 능력을 보자 !(무선랜)

이 사용기는 2005년 8월에 노트기어와 LG전자에서 주관한 노트북체험단 사용기입니다.






드디어 길고도 짧은, 또 짧고도 긴 여정의 끝이 보입니다. ^^
오늘은 성능편의 마지막입니다.
이번 네 번째 성능편에서는 무선랜, 사운드(스피커), ODD 그리고 기타로 진행할까합니다.
마지막에 글을 몰아서(?) 쓰러고 하니 머리속이 조금 멍한 상태입니다.
혹 글의 실수나 오타나 오류등이 발견되어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요즈음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노트북에는 무선랜이 기본으로 장착되어져 있을만큼 무선랜은 대중화되어
져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무선으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은 꽤나 즐거운 일입니다.
가끔 노트북을 구입한 후 화장실에서 무선으로 인터넷을 해보고 감격했다는 글이 올라올 만큼
무선 인터넷은 매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LW20무선랜은 802.11a/b/g 규격을 모두 지원하는 PRO/Wireless 2915ABG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LW20의 무선랜 성능은 과연 어느 정도일까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 성능에 따라서 무선으로 즐기는 인터넷의 영역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LW20의 무선랜을 테스트하면서 오늘도 ze 2018 ap 의 것과 비교하면서 글을 쓸까합니다.
아래의 테스트는 시간 여건상 한번씩의 테스트 결과이기 때문에 절대로 절대적인 수치가 아님을 알려드
립니다. 아래의 결과는 그냥 참고사항으로만 보아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집안에서의 무선인터넷 테스트입니다.
AnyGate RG-3000A 라는 제품의 유무선공유기를 통해서 테스트 하겠습니다.
테스트 방법은 PassMark WirelessMon 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수신율의 강도를 알아보고
무선랜의 인터넷 측정은 한국전산원의 ’Northstar’ 란 프로그램을 통해서 퍼포먼스측정, P2P 측정, SLA
측정
등 세가지의 결과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저의 집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유무선공유기가 있는 A지점으로부터시작해서 B, C, D 지점으로 이동하면서 측정했습니다.
결과는 먼저 LW20의 것을 보여드리고 나중에 ze 2018 ap 의 것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또 그 순서는 PassMark WirelessMon 의 수신율 확인과 ’Northstar’ 의 퍼포먼스측정,
P2P 측정, SLA 측정 그리고 SLA 측정의 자세한 결과의 순서입니다.
역시나 결과들에 대한 나열이기 때문에 지루할지도 모르겠습니다.



A 지점은 유무선공유기가 있는 곳으로 당연히 무선랜이 잘 잡힙니다.




LW20












ze 2018 ap

















LW20












ze2018 ap

















LW20












ze 2018














D 지점인 옷방은 미관상 사진은 찍지 않았습니다. ㅠㅜ

LW20












ze 2018












지금까지 실내에서의 무선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단순히 결과만 쭉 나열해 놓았기 때문에 조금은 지루하셨을 것입니다.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단 한번씩의 측정 결과이기 때문에 결과의 신뢰성은 사실 떨어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ze 2018 ap 보다는 LW20의 무선랜 성능이 조금 더 나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실제로 사용함에 있어서 LW20의 경우에는 같은 장소임에도 불구하고 또 외적인 변화가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무선랜 수신율이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체험단 처음 부분때에 거실에서 한참을 ze 2018 과 LW20을 비교하면서 인터넷등 무선랜을 사용하였는
데, ze2018은 일정한 수신율을 보여준 반면, LW20의 경우는 차이가 났었습니다.






저는 전에도 LW20이 전체적인 만족도가 매우 높은 노트북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불만중에 하나가 바로 무선랜이었습니다.
위와 같은 현상의 이유는 분명하게 모르지만 이부분은 분명히 개선해야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무선랜 테스트를 실내에서만 하려고 했지만, 집 근처 어느 정도까지 무선랜이 될까하는 궁금증 때문에 밤
중에밖에 나갔다 왔습니다. 집사람이 뭐라고 하더군요 ㅠㅜ

저는 현재 5층짜리 빌라 중 4층에 살고 있습니다. 1층은 주차장으로 되어져 있구요.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1층 주차장에 세워진 차 안에 들어가서 무선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사진설명: 차 안에서 무선랜테스트하는 모습






위가 LW20 아래가 ze 2018입니다.둘다 무랜선 신호가 잡히기는 하는데 인터넷에 연결하는데는 실패했습니다.
Northstar 로 테스트하는 것은 당연히 안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집 바로 앞의 아울렛 주자창에 가서 실험(?)해 보았습니다.
가끔 아울렛에 있는 극장에서 영화 보고 나오는 사람들이 쳐다 봐서 조금은 뻘쭘하더군요 ㅠㅜ.




두 노트북 사이에 보이는 불빛이 바로 유무선공유기가 설치되어져 있는 방입니다.
둘다 무선랜이 잘 잡혀서’ PassMark WirelessMon’ 과 ’Northstar’을 돌려봤습니다.

LW20












ze 2018












실외에서의 경우에는 특별한 장애물이 없었기 때문에 꽤 멀리서도 무선랜 신호가 잡혔습니다.
그리고 위의 결과처럼 LW20이 좀 더 좋은 결과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엔 무선랜을 즐길 수 있는 곳이 아직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서울과 같은 곳은 사설무선인터넷이 많아서 웬만한 장소에서 거의 무선랜 신호가 잡히는데
제가 사는 인천은 그렇지 않습니다.
무선랜을 하기 위해서는 일부러 네스팟 존이나 별다방 같은 곳에 가야합니다.
그래서 지난 주에 별다방(?) 이라는 곳에 가서 한번 간단하게 테스트해 본적이 있습니다.




처음에 약간 헤맷지만 금방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LW20 에는 기본적으로 IP Operator 2005 이라는 네트워크 관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윈도우 XP에도 무선네트워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래서 종종 이 두 프로그램의 충돌(?)로 헤멜 때가 있습니다.

IP Operator 2005 로 무선신호를 검색한 결과 주변에 많은 신호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가능한 것은 별로 없습니다. ㅠㅜ
인터넷에 연결 됬는데 속도는 아래에서 볼 수 있는 것 처럼 그다지 좋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느리긴 하지만 일반적인 인터넷 사용은 충분히 가능한 속도입니다.
밖에서 공짜로 인터넷을 하는 기분은 좋은 편입니다. ^^










자! 여기까지가 지루한 무선랜 편입니다.

이번 성능편 네 번째에서 완전히 끝내려고 했는데,
실력이 없는지라 쓸데없이 길이만 길어져서 이번에 다 못썼습니다.
몇 시간 후에 바로 다음편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마감 시간인 6일도 얼마 남지 않았군요.....빨리 다 끝내야하는데 ㅠㅜ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 (--)(__)(^^)
 
제목 없음

Copyright ⓒ todayearly.tistor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