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디지탈카메라/

이젠 똑딱이로 HD동영상을 찍는다! - Samsung VLUUL WB550

 

 Samsung WB550 HD
                                                                                                                                                    
                                                                                                                by
오늘 (khada618 @ gmail.com)


                                                  이 글은 삼성 디지털 이미징에서 진행하는 WB550 리뷰에 참여하여 쓴 글입니다.




컴팩트디지탈카메라에서 동영상 촬영기능이 있는 것은 더 이상 특이할 만한 기능도 자랑할 만한 기능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WB550 에서의 동영상 촬영기능은 조금은 특별한 것 같습니다. 바로 HD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WB550 의 동영상 촬영기능은 30fps에서 720P 해상도를 지원하고, H264 압축 포맷을 지원합니다.

이외에도 스테레오 음성녹음과, 광학 3.6배줌, 흔들림 보정, 이어찍기, 동영상 추출, 이미지캡쳐 등의 동영상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노출 보정을 할 수도 있고, 사진스타일을 일반 사진촬영때와 같이 Vivid, Soft, Forest, Retro, Cool, Calm, Classic 등으로 변경설정해서 촬영할 수도 있습니다. 또 커맨드 레버를 통해서 노출보정이나 화이트 밸런스로 설정해서 바로 적용 할 수도 있습니다. 단 촬영전에 미리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촬영 도중에는 사진스타일이나 노출보정, 화이트 밸런스 등을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WB550의 동영상은 앞선 언급한 것 처럼 H.264(MPEG4.AVC)포맷을 지원하고, MP4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동영상 편집이 조금 어려운 MP4 로 저장된다는 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WB550 으로 촬영된 동영상을 쉽고, 간단하게 편집할 수 있는 간단한 프로그램이라도  함께 제공되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영상 편집에는 문외한인 제가 WB550으로 촬영한 동영상을 간단하게 자르기나 연결하기 등의 편집(?)을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동영상 편집관련 프로그램을 찾는데 조금 고생을 해서 이런 언급을 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ㅠㅜ

 

해상도는 1280×720HQ, 1280×720, 640×480, 320×240을 지원하고, 촬영속도는 30fps와 15fps를 지원합니다. 측광은 다분할, 스팟, 중앙 등을 지원합니다. 또 매크로 촬영도 지원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지금까지 많은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는 써 온 것은 아니지만, 그동안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를 써오면서 생각보다 많이 쓰지 않은 기능이 바로 동영상 촬영 기능이었던 것 같습니다.

디지털 캠코더에서 일반 스냅 사진을 찍으면 사진의 컬리티가 상당히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에서도 동영상을 찍으면 생각만큼의 좋은 퀄리티의 동영상이 나오지는 않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그동안 컴팩트 디지털카메라를 사용해 오면서 디지털 카메라는 거의 사용하지 않았었는데, WB550 의 경우는 조금 달랐습니다. 아직까지 동영상 촬영에 큰 재미(?)를 가진 것은 아니지만 생각보다 좋은 동영상을 보여주기 때문에 앞으로 종종 WB550 의 동영상 촬영 기능을 사용할 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WB550 의 동영상 연속 촬영시간이 약 29분정도인 것은 조금 아쉬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 간단한 행사용으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한 동영상 퀄리티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제 WB550으로 촬영한 샘플 동영상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1호선 전철을 타고 가면서 찍은 동영상입니다.

제가 WB550을 가지고 처음 찍은 동영상이었는데, 나중에 WB550으로 확인해 볼 때 생각보다 깨끗하고 선명하게 보여지는 것을 보고 놀랬던 기억이 있습니다.  주밍 중에도 음성녹임이 가능하고, 메뉴 설정을 통해서 무음으로 동영상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또 주밍시에 모터작동음이 녹음이 되는 경향이 WB550에 있는데, 이 부분은 메뉴 설정을 통해서 주밍시에는 녹음이 안되도록 설정을 함으로써 어느 정도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청계천을 산책(?)하면서 찍은 사진입니다.

WB550으로 동영상을 찍을 때의 장점은 24mm 의 광각이 동영상 촬영에도 동일하게 적용이 된다는 점입니다.

아이들의 장난스러운 행동들과 떨어지는 물의 흐름이 잘 나타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역광에서 찍었기 때문에 오른쪽에 약간 역광의 흔적이 동영상에서도 나타납니다.





 

여의도 공원에서 농구하고 있는 학생들의 역동적인 모습입니다.

약간의 거리를 두고 촬영했음에도 불구하고, 공이 바닥에 틩기는 소리까지 잘 잡아주었습니다.

역시나 넓은 화면과 주밍시에도 빠르게 AF를 잡아줌으로써 활발하게 움직이는 모습도 잘 잡은 것 같습니다.







여의도 공원 한쪽에 있는 아이들이 장난감 모터 자동차를 타는 곳이 있습니다.

아이가 보더니 타게 해달라고 해서 5살 난 큰 아이는 혼자 타게 하고, 전 3살 난 아이와 같이 탔습니다.

한번 타는데 500원인데 꽤 오래 탈 수가 있었습니다.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에서 HD 동영상을 촬영하는 것도 그리고 주밍을 자유롭게 하면서 비교적 빠르게  AF를 잡아내는 WB550의 성능에, 많이 발전했다는 생각이 문뜩 들었습니다.





 

여의도 공원에 있는  놀이터에서 아이들이 놀 때에 찍은 동영상입니다.

주밍시에 WB550의 AF 성능을 어느 정도 보여주는 동영상입니다. 소리는 뺐습니다.

잔잔한 음악을 배경으로 깔면, 꽤 괜챦은 클래식 MV도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놀이터에서 노는 아이들의 모습을 WB550으로 담았습니다.

불필요한 소리가 많이 들어가 있어서 소리는 뺐습니다. 시간이 저녁때가 가까워지면어 약간 어두워지는 때입니다.

큰 아이는 뒤쪽에 있는 미끄럼틀과 앞쪽에 있는 미끄럼틀을 번갈아가면서 타는데, 둘째 아이는 뒤쪽에 있는 미끄럼틀은 무서운지 앞쪽에 있는 미끄럼틀만 열심히 타네요. *^^*

잠깐 잠깐 촬영하는 용도로서 아이들의 성장 앨범을 위한 동영상 촬영에도 큰 무리가 없을 정도로  WB550 의 동영상 기능은 좋은 것 같습니다. 물론 촬영에 시간적인 제한이 있기 때문에 아이들 재롱잔치 등의 행사용으로는 부족하지만요!





 

WB550이 HD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달리는 차에서 찍으면 꽤 멋있겠다 라는 생각으로 찍어본 동영상입니다.

데쉬보드위에 WB550을 올려놓고 찍었는데, 아쉽게도 상습 정체구간에서 촬영을 시작해서 빠르게 달릴 때 찍은 것이 아니라 원래 생각과는 다르게 서행하는 장면을 찍게 되었습니다.





WB550으로 동영상을 찍을 때 매크로 촬영을 지원합니다.

매크로 동영상 촬영시에도 제법 빠른 AF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WB550에서는 동영상 촬영시에도 노출보정이 가능합니다.

아래 왼쪽의 동영상은 노출보정을 하지 않은 상태이고, 오른쪽 동영상은 노출 1.0+ 상태입니다.

역광등으로 어두워진 상황에서 노출보정을 통해서 보다 밝게 혹은 자신이 원하는 밝기로 동영상을 촬영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노출보정등의 설정은 촬영 중에는 안되고 촬영전 미리 설정을 하고 찍어야합니다.


   
                                노출 미보정                                노출 보정 0.1 +

전체화면보기로 확인하시면 자세히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위의 두 동영상도 매크로 활성 상태에서 찍은 동영상입니다.




 

일반 사진 촬영 때와 같이 Vivid, Soft, Forest, Retro, Cool, Calm, Classic 등의 스타일을 동영상 촬영시에도 적용할 수가 있습니다. 이 스타일 변화로 색다른 혹은 자신이 원하는 색감의 동영상 촬영을 할 수 가 있습니다.

단 여기서도 촬영중에는 스타일을 바꿀 수 없고, 촬영전 미리 설정을 해야만 합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각각의 스타일로 찍은 것을 하나로 합친 동영상입니다. Nor, Vivid, Soft, Forest, Retro, Cool, Calm, Classic 순입니다.



 

지금까지 WB550의 동영상 촬영기능과 샘플동영상을 보았습니다.


제가 WB550의 HD 동영상 촬영 기능과 그 결과물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은 일반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의 동영상 촬영 기능과 그 결과물을 단순 비교했을 때의 반응입니다.

처음 WB550 으로 촬영한 동영상을 WB550의 액정으로 확인할 때의 새로움은 - 사실 지금까지  동영상 기능을 잘 사용하지 않았고 기대하지 않았었습니다. - 놀라울 수밖에 없었습니다.


WB550으로 찍은 동영상을 노트북으로 옮기고 노트북으로 다시 확인할 때는 처음의 그 신선함과 새로움 그리고 놀라움은 어느 정도 반감이 되었지만, 그래도 이 정도면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상당한 발전이다라는 생각입니다.


기본의 HD급의 영화 등과 비교하면 당연히 WB550에서 찍은 동영상의 퀄리티는 떨어지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일반적인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에서 찍은 동영상과 비교할 때는, Wb550 의 우위는 분명해 보입니다.


작지만 HD급의 도영상 촬영을 할 수 있는 WB550은 분명 매력이 있는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opyright ⓒ todayearly.tistor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믹시    

+ UP/추천 한번만 클릭해주시면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HanRSS 추가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