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PMP/MP3P/전자사전

현원 모비블루 DHH-200 두번째

 



■ 두 번째 글을  시작하며.......잡담...


 

제가 처음 MP3를 사용했던 것은 1998년도 이었습니다. 그 당시 L모사에서 나온 아하**였는데,

메모리카드를 넣고 사용하던 MP3P 기기이었습니다.

그 때 기본으로 제공되면 메모리카드 용량이 16메가짜리 2장 즉 32메가였습니다.

그 당시 메모리카드가 상당히 비싸서 32메가 메모리카드에 약 10곡 정도 넣어서 하루동일 듣고 다녔던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웃음이 나오는 용량이었지만 그것도 나름대로 유용하게 썼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에 비해서 요즘 나오는 MP3P의 용량은 어마어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다양한 멀티미디어의 형태를 지원함으로서 점점더 고용량의 MP3P가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05년도 가장 주목을 받던 MP3P 중에 아이**의 U** 라는 제품이 있었습니다.

아담한 사이즈와 깔끔한 디자인 그리고 쉬운 조작성 등 여러 가지 면에서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시켰던 제품이었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시기에 나온 애*사의 나* 때문에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먼저는 가격적인 면이었고

두 번째는 용량 때문이었습니다. MP3뿐만 아니라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었지만

516MB 와 1GB 의 용량은 소비자들이 선택하는데 주저함을 주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저는 516MB 짜리 해당기기를 사용해 보았는데, 영화1-2편과 MP3파일 조금 넣으면 꽉차는 메모리 때문에

상당히 불편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작은 용량의 MP3P 기기에 답답함을 느꼈던 사람이라면

8GB 의 대용량의  현원 mobiBLU DHH200 에 큰 관심이 갈 것 같습니다.

제가 현원 mobiBLU DHH200 에 관심을 가진 큰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

 

이번 두 번째이자 마지막 사용기인 이 글은 현원 mobiBLU DHH200 의 메뉴 구성과

현원 mobiBLU DHH200 의 기능 및 성능을 메뉴 구성에 따라서 살펴보는 방식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 현원 mobiBLU DHH200 의 기본 사양과 특징.


 

이번 글을 시작하면서 현원 mobiBLU DHH200 의 사양을 간단하게 나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원 mobiBLU DHH200 은 먼저 1인치의 8GB의 대용량 하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2,60K 1.8인치의 TFT COLOR LCD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 기능과 Photo 지원 기능, Text Viwe 지원 기능, ID3 Tag별 정렬음성녹음/ FM 라디오녹음/음악녹음 등의 녹음 기능과  기능기본적으로 MP3 와 멀티코덱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USB 2.0을 지원함으로 빠르게 다운로드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기능과 시계기능, 알람기능, 라디오예약녹음 지원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분류

항목

사양

FM Tuner

FM 주파수 범위

  87.5 MHz ~ 108.0MHz

헤드폰 출력

  좌 8 mW + 우 8 mW 불륨최대

신호대 잡음비

  50 dB

안테나

  헤드폰/ 이어폰 코드 안테나

오디오

주파수 특정

  20 Hz ~ 20 KHz

헤드폰 출력

  좌 18 mW + 우 18 mW 불륨최대

신호대 잡음비

  90 dB

파일지원

파일형태

  MP3, WMA, OGG, ASF(Audio), JPEG, PIX

Bit Rate

  MP3: 8 Kbps ~ 320 Kbps 지원, VBR 지원

  WMA: 32 ~ 192 Kbps

  OGG: Q-1 ~ Q 10

USB

Download Speed

  40 Mbps

최대재생시간

  오디오: 약 12시간

  비디오: 약 6시간

동작온도범위

  0 ~ 40 도

디스플레이

  260K 1.8 인치 TFT Color LCD

크기(W × H × D mm)

  53.8 × 91.5 × 14.8

무게(g)

  86.7 (배터리 포함)

Battery

  리튬 폴리머(내장형)

 

위에 사용 설명서에 나온 제품 사양표를 옮겨왔지만, 전 사양표만 보고는 잘 모르겠습니다. - 저의 무식함이 탄로 나는군요 ㅠㅜ



현원 mobiBLU DHH200 의 기본 작동법



 

현원 mobiBLU DHH200 의 외형을 보면 외부로 노출된 버튼들이 그리많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본체 오른쪽에 REC 버튼 외에 별다른 버튼이 없고 전면에 플레이 버튼과 휠키와 조이스틱키만 있습니다.

이 키들의 조합으로  현원 mobiBLU DHH200을 작동해야 합니다.

만약 이러한 작동법들이 복잡하고 어렵다면 큰 문제가 되겠죠 ^^


현원 mobiBLU DHH200 의 작동법은 모 기기처럼 그렇게 직관적이지는 않지만,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전원은 어떻게 켜야하는가??? 저의 경우에 전원 버튼이 외부로 따로 노출되지 않았기 때문에 조금은 당황했지만 금방 켤 수 있었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플레이 버튼을 조금 길~~게 눌러주는 것입니다. ^^

 

▶ 버튼은 전원 켜기와 끄기, 파일재생과 일시 정지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휠키입니다. 휠키는 기본적으로 음량의 증가와 감소 시킬 때 사용합니다.

또한 메뉴의 상하좌우 이동할 때도 이 휠키를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조이스틱키인데,

현원 mobiBLU DHH200 을 작동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조이스틱키는 상하좌우로 움직이고 누루면서 현원 mobiBLU DHH200을 작동합니다.

조이스틱키를 누르면 메뉴, 네비게이션 모드로 진입합니다. 아래로 하면 북마크 설정이나 EQ 변환하기가 됩니다.

위로하면 Audio 모드 진입모드가 나옵니다. 그리고 ID3 Tag  검색 메뉴로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좌우로 움직이면 네비게이션의 하위/상위폴더로 이동할 수 있고 메뉴 설정값 수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악들을 때나 영화볼 때나 그림파일을 볼 때 다음파일이나 전 파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현원 mobiBLU DHH200 의 작동법은 그리 어려운 편이 아닌 것 같습니다.

현원 mobiBLU DHH200 은 어느 누구나 금방 쉽게 그 작동법을 숙지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그냥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지만 아무리 좋은 기기라 할지라도 작동법이 어려우면 무용지물입니다.

그러면 면에서 작기본작동법을 살펴본 것인데 결과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는 헷갈릴 수도 있지만 금방 쉽게 작동법을 알 수 있다" 입니다.





현원 mobiBLU DHH200 충전하기


 

포장에 보면 "최초 사용시 반드시 충전하여 사용하세요" 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처음에 누구나 빨리 현원 mobiBLU DHH200 작동하고 싶겠지만 설명서에 있는데로 처음에는 충분히 충전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충전할 때에는 위에 있는 커버를 열고 USB 단자를 연결하면 됩니다.

여기서 개봉기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꼭 위에 안달아도 되는데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ㅠㅜ

 

 


맨처음에 컴퓨터나 노트북에 현원 mobiBLU DHH200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외장하드로 인식을 합니다. 오른쪽 그림을 보면 DHH-200 이  D: 드라이브로 잡힌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위에 있는 사진은 충전 완료되었을 때의 모습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아쉬운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충전시에는 현원 mobiBLU DHH200을 전혀 작동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서두에서 언급한 타사의 U** 의 경우에는 충전 연결할 때, 충전과 데이터 교류모드(?)로 할래 아니면 충전과 동시에 다른 작업 할래 하는 물음이 나와서 선택할 수가 있는데,

현원 mobiBLU DHH200 은 충전하면 무조건 데이터 교류모드(?)로 되어버립니다.

 

이 부분은 앞으로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수정되어져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저는 충전하면서도  현원 mobiBLU DHH200 으로 음악 듣고 싶어요 ㅠㅜ



현원 mobiBLU DHH200 시작하기...


 

휠키 오른쪽 상단에 있는 ▶ 버튼을 길 게 누르면 전원이 켜집니다.

전원이 켜지면 왼쪽의 그림과 같이 화면이 나옵니다.

 

그런데 초기 부팅(?) 시간이 약 15초정도 걸립니다. 단순히 MP3만 듣는 기기라면 늦은 시간이겠지만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초기 시간도 오래 걸리나 봅니다.

 

그래도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15초의 시간은 깁니다.

성질 급한 사람은 기다리다가 열 받을 확률 80 % ㅠㅜ





■ 현원 mobiBLU DHH200 의 메뉴 구성.


 

전원을 켜고, 조이스틱키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기본메뉴 6개가 나옵니다.

각 메뉴별로 찍는다고 찍었는데 유틸리티 부분하고 재생모드 부분은 빼먹고 찍었습니다. 이 부분은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이제 현원 mobiBLU DHH200 의 메뉴 구성을 통해서 현원 mobiBLU DHH200 의 기능과 성능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현원 mobiBLU DHH200 의 메뉴 구성 - 모드





 

모드에는 오디오, 비디오, FM 라디오, 음성 녹음, 음악 녹음, 이전메뉴 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이제 각 모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오디오 모드



오디오 모드입니다. MP3의 기본 플레이모습이 오른쪽 그림입니다. 음량에 따라서 주황색 사각형들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에니메이션 효과로 소리를 시각적으로도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MP3, WMA, OGG,ASF 등의 파일을 지원해 주고 있고, 이동통신사의 인터넷 음악서비스인 도시락(dcf)을 지원해줍니다.

MP3를 직접 현원 mobiBLU DHH200 에 옮겨서 듣는데는 큰 문제가 발생하지를 않았습니다.

하지만 다운 받은 도시락 파일(dcf)의 경우에 직접 현원 mobiBLU DHH200 에 옮겨서 실행했을 때

인식하지 못하거나 다운되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도시락 파일은 도시락 프로그램을 통해서 현원 mobiBLU DHH200 에 전송해야 합니다.

 

 

 

도시락 프로그램에서 장치연결을 하면 아래와 같이 현원 mobiBLU DHH200 의 모델명이 나옵니다만

사진은 1500 이 나오네요. ㅠㅜ.

장치연결한 상태에서 정치전송을 누르면 도시락 프로그램에서 현원 mobiBLU DHH200 으로 도시락파일(dcf) 가 전송이 됩니다.

이렇게 정상적(?)으로 전송했을 경우에는 당연히 다운 되는 현상이 없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노트북에서 현원 mobiBLU DHH200으로 파일 전송하는 시간을 한번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첫 번째는 오른쪽그림처럼 1.02GB 용량의 195개의 도시락파일을 노트북에서 현원 mobiBLU DHH200으로 전송하는 경우.

두 번째는 비슷한 크기의 도시락파일을 도시락 프로그램을 통해서 노트북에서 현원 mobiBLU DHH200으로 전송하는 경우입니다.

 

이때 전송된 파일은 174개이었습니다.

세 번째는 4.79GB 용량의 영화파일을 노트북에서 현원 mobiBLU DHH200 에 전송할 때의 경우입니다.

각각 파일 전송에 걸린 시간은 첫 번째가 2분 47초 정도, 두 번째가 11분 6초 정도, 세 번째가 12분 29초 정도 걸렸습니다.

직접적으로 파일 전송하는 시간은 그렇게 오래걸리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도시락 프로그램을 통해서 전송하는 경우에는 직접 파일 전송할 때보다 조금더 시간이 걸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비디오 모드



제가 현원 mobiBLU DHH200 에 가장 기대했던 기능 중에 하나가 바로 이 비디오 모드입니다. 그러면 과연 1.8인치의 현원 mobiBLU DHH200 에서 영화를 보는 것이 어떤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원 mobiBLU DHH200 에서 영화를 보려면 함께 제공된 DHH-200 Transcoder 을 통해서 다시 인코딩을 해야만 합니다. DHH-200 Transcoder 에서 인코딩을 하면 PIX 라는 확장명을 가진 파일이 생깁니다.

 

현원 mobiBLU DHH200 에서 영화를 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인코딩을 해야 한다는 점은 꽤 불편한 일입니다. 하지만 비슷한 기기들에서도 Transcoder을 통해서 인코딩을 해야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점은 현원 mobiBLU DHH200 만의 단점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PIX 파일이 아닌 AVI 등 다양한 동용상 파일을 지원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아래는 현원 mobiBLU DHH200에서 동영상을 볼 때의 모습입니다.

 

액정을 사진 찍는 과정을 통해서 약간 어색하게 나오긴 했지만 실제로 보면 꽤 볼 만하다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여기서 잠깐!!!!


여기서 잠깐 DHH-200 Transcoder 의 사용법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DHH-200 Transcoder 의 사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변환할 파일을 지정해 주고, output 폴더를 정해 줍니다.

그리고 setup을 통해서 간단하게 video Quality만 정해주면 되는 정도입니다. 오디오 설정도 마찬가지로 간단합니다.

이 정도로 설정을 마친다음에 Transcode 버튼만 눌러주면 됩니다. ^^

DHH-200 Transcoder 은 인코딩이 쉽기도 하지만 원하는 부분만 짤라서 인코딩을 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용하기 편하다는 장점도 있기는 하지만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입니다.

 

700MB 용량의 영화를 위의 설정에서 video Quality만 변경하면서 인코딩을 했을 때 대략 32분에서 33분 정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흔히 사용하는 인코딩 프로그램인 바닥과 비교했을 때 조금 오래 걸렸습니다. 바닥에서는 동일한 파일을 가지고 중간정도의 퀄리티는 8분대, 최상의 퀄리티는 11분대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마지막으로 Transcoder에서 인코딩 했을 때, High Quality에서는 135 MB, Medium Quality에서는 116MB, Low Quality에서는 88MB 의 용량이 나왔습니다. 반면에 바닥에서는 최고의 퀄리티에서는 219MB, 중간정도의 퀄리티에서는 205MB 가 나왔습니다.

변환된 파일의 크기 비교는 Transcoder 의 승입니다. ^^



■ FM 라디오 모드



요즘 웬만한 기기들은 다 FM 라디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원 mobiBLU DHH200 도 역시 FM 라디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FM  라디오 녹음까지 지원합니다. 라디오도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음성녹음, 음악녹음 모드



 

현원 mobiBLU DHH200 지금까지 본 기능이외에도 음성 녹음, 음악 녹음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성 녹음 기능은 별도의 외부 마이크 없이 내장 마이크로 강의 등 녹음을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음악 녹음은 외부 다른 기기에서 Line in 으로 연결하여 녹음을 할 수가 있습니다.



■ 현원 mobiBLU DHH200 의 메뉴 구성 - 유틸리티



이번엔 유틸리티 메뉴를 보겠습니다.

유틸리티에는 포토보기와 텍스트 보기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유틸리티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포토보기



 

포토보기 기능을 통해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현원 mobiBLU DHH200 에서 사진을 볼 때 최상의 퀄리티는 아니더라도 상당히 좋은 화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는 벤딩 노이즈 같은 것이 보이는 것 같지만 이는 액정을 사진으로 찍을 때 생기는 현상이지

직접 눈으로 볼 때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여기서 약간 마음에 안 드는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사진리뷰에 걸리는 시간입니다.

사진을 리뷰하는 방식이 마치 컴퓨터에서 조각모음 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번에 사진 전체를 보여주는 방식이 아니라 한줄 한줄씩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용량이 큰 사진은 시간이 무척이나 오래걸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사진들도 사진보는데 걸리는 시간이 6초에서 길게는 17초 가량 걸립니다.

또 제가 찍은 2496 × 1664 사이즈의 약 1.47MB 되는 원본사진을 볼 때 걸리는 시간은 무려 45초이상이 걸렸습니다.

 

반대로 당연히 얘기이겠지만 현원 mobiBLU DHH200 의 액정의 크기와 비슷한 200 × 155 사이즈의 사진은 1-2초 정도로 빠르게 리뷰가 되었습니다.

 

원본사진과 리사이즈를 많이 한 사진를 비교했을 때 현원 mobiBLU DHH200 의 액정으로 보기에는 별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현원 mobiBLU DHH200 에서 사진을 보고 싶다면 비교적 작은 사이즈로 줄여서 넣어야합니다.

포토보기에서는 또 사진을 9 배까지 확대해서 볼 수가 있습니다.

 



■ 텍스트보기



현원 mobiBLU DHH200 은 텍스트보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TEXT 폴더에 TXET로 된 문서를 넣어두고 읽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액정이 작기 때문에 이북으로서의 기능은 그다지 크다고 볼 수는 없지만

그래도 글을 보는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불편한 점이 있다면 단지 작은 화면으로 인한 스크롤 바를 자주 만져주어야 한다는 점 뿐입니다. 가독성은 좋습니다. ^^

 



■ 현원 mobiBLU DHH200 의 메뉴 구성 - 화면설정



화면설정에는 밝기, 스크롤속도, 슬라이드쇼 시간, 자동화면 꺼짐, 화면보호기, 가사보기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현원 mobiBLU DHH200 의 메뉴 구성 - 재생모드



재생모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재생시 여러 가지 필요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현원 mobiBLU DHH200 의 메뉴 구성 - 이퀄라이즈



SRS WOW을 비롯한 여러 가지 모드를 가지고 있어서 음악에 맞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노멀, 락, 재즈, 클래식, 팝, 댄ㅅ, 알앤비, 힙합, 블루스 뿐만 아니라 사용자 정의 이퀄라이즈가 1,2가 있어서 사용자가 원하는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 현원 mobiBLU DHH200 의 메뉴 구성 - 설정



설정을 통해서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설정 내용들은 아래의 사진을 통해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현원 mobiBLU DHH200 의 메뉴 구성을 살펴보았고 또 메뉴 구성에 따라서 기능과 성능 부분을 살펴보았습니다.

어떤 부분은 조금 자세히 그리고 어떤 부분은 그냥 보여주는 정도로 넘어왔습니다만 많이 부족한 글입니다.

따라서 혹 부족하고 맘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다 하더라도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현원 mobiBLU DHH200 에 대해서 쭉 살펴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현원 mobiBLU DHH200 디자인 면에 있어서도 상당한 만족감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크기나 용량 그리고 여러 가지 기능을 통해서 MP3P 기기를 사용하는 재미를 주는 기기입니다.

기본적인 것들은 대체적으로 만족스러웠지만 그렇지 않았던 부분도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 글을 쓰면서 조금씩 지적을 했는데,

현원에서 앞으로 이러한 것들을 참고해서 앞으로 더욱 더 멋지고 재미있는 기기들을 만들어줄 것을 기대하면서

현원 mobiBLU DHH200 체험단 사용기를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체험단이라는 좋은 기회를 주신 팝코넷과 현원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이제 현원 mobiBLU DHH200 의 전원을 끄겠습니다.

 

 

 

추신: 부족한 글을 읽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다음에 또 기회가 있다면 그때 더 잘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목 없음

Copyright ⓒ todayearly.tistor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